온라인 마케팅을 하신다면 반드시 알아야만 하는 키워드 툴을 소개합니다.

기본적으로 검색포털에 따라 데이터가 다르기 때문에 키워드 툴들도 내가 타겟팅 하는 검색엔진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만 하는데요. 대표적인 포털별 키워드 도구들을 아주 간략하게 소개드립니다.

네이버 : 키워드 마스터

뭐 워낙 유명하고 사용방법도 직관적이어서 그냥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말이 필요없죠.

네이버 :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은 벌써 나온지 한참이나 된 구글트랜트를 밴치마크한 서비스인게 확실해 보입니다.

큰 틀에서는 쇼핑/ 검색어/ 지역 세 분야로 나눠지며 네이버의 공식 검색통계 툴 입니다.

네이버 : 검색광고

네이버 검색광고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이시라면 뭐 이미 다 알고 계실겁니다.

상품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키워드의 검색수 및 경쟁정도 그리고 해당키워드로 얼마나 많은 광고가 붙어있는지도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구글 : 키워드 플래너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기본적으로 ‘구글 애즈’ 즉 광고주 입장에서 접근하는 키워드 툴입니다.

키워드별 경쟁정도를 볼 수 있고, 해당키워드로 얼마에 입찰을 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거 입장에서는 CPC 객단가가 높은 광고일수록 광고 수수료가 높기 때문에 어떤 키워드로 글을 쓰면 수익률이 좋을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넘나 좋은 툴이죠!

구글 트랜드

키워드 플래너가 쇼핑에 중심한 광고주 키워드 도구라고 한다면 구글 트랜드는 구글의 공식적인 검색통계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게 구글 키워드의 정석이죠!

다음 : 카카오 키워드 광고

다음의 키워드 도구는 그 자체로는 사실 큰 의미가 없지만 네이트도 다음의 엔진을 쓰고 있기 때문에 참고하심 좋겠네요.

그 외 키워드 도구들

리얼키워드

리얼키워드는 개인적으로 가장 애용하는 키워드 툴입니다.

글을 쓸 때 어떤 서브키워드들을 본문내에 배치하며 써야 할지 지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버서제스트

우버서제스트는 내 글이 구글검색엔진에서 몇 번째 순위로 검색되고 있는지 확인할 때 사용하는 툴입니다.

국가를 설정하고 자신의 URL을 입력하고 키워드 검색을 하면 몇 번째 순번으로 노출되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크롬 확장프로그램으로 설치시 검색키워드별 CPC단가 순위 모두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어 좋습니다.

키워드시터

리얼키워드와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로 메인키워드에서 확장할 수 있는 서브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툴입니다.

키워드에브리웨어

키워드에브리웨어는 크롬과 파이어폭스의 확장프로그램으로 웹브라우저의 검색과 자동으로 연계되는 강력한 툴입니다. 제 경우 3단어 이상 조합되는 롱테일 키워드를 찾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