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 처음생겨날 때부터 유행했던 www (wolrd wide web)!

www란 웹서비스를 지칭하는 프로토콜입니다. 만약 ftp로 접속하고자 한다면 www 대신 ftp를 붙이게 되죠.

하지만 요즘은 www 가 붙은 url을 잘 사용하지 않는것이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길어지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습관이 무서운지라 www 를 붙여 접근하는 사람들이 꼭! 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서 내 서비스를 찾아왔는데 www 를 입력여부에 따라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 낭패겠죠?

해서 간단히 리디렉션 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www 있고 없고는 무슨차이?

정확히 www가 있고 없고는 전혀 다른 주소체계입니다.

aaa.com 이란 도메인을 구매했다면 www.aaa.com 이란 서브도메인을 별도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이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주소이죠. DNS 서비스에서 접속을 지원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경우도 있으며 그렇게 되면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주소니까요!

검색봇 입장에서는 이 둘을 명확히 다른 주소로 인식합니다.

접속이 되더라도 홈페이지 설정에서 이를 마져주지 않는다면 소스의 주소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미지 등이 깨져보이게 된답니다.

간단한 리디렉션 방법

DNS단에서 301설정을 해도 되지만 오늘은 .htaccess.conf 파일에 간단한 코드를 입력해 www 접속자를 301(영구이동) 리디렉션 시키는 방법을 살피겠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루트폴더를 보면 .htaccess 파일이 있답니다.

brackets 이나 서브라임텍스트, atom 등의 편집기로 열어 아래 코드를 추가해 줍니다.

<IfModule mod_rewrite.c>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_HOST} ^www\.(.*)$ [NC]
RewriteRule ^(.*)$ http://%1/$1 [R=301,L]
</IfModule>

위 코드는 www로 접속한 사용자를 www 없는 상태의 url로 301 리디렉션 시키는 코드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