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이트는 제가 운영하고 있는 원두 쇼핑몰입니다.

워드프레스 우커머스로 만들었으며, 직접 자가서버로 호스팅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 구매했던 도메인에 2차 도메인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기에 새롭게 쇼핑몰을 구성하는데 비용은 전혀 들지 않고 모두 무료로 운영하고 있답니다.

또한 PG사 가입 역시도 모두 무료입니다.

워드프레스 쇼핑몰로 이정도까지 만들 수 있다는것을 소개드리고 싶어 기능과 활용팁을 하나씩 풀어볼 예정입니다.

연재형태가 될거라서 시간이 좀 소요되겠으나 필요하신 분께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글에서는 그 시작에 앞선 개요정도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왜 워드프레스를 선택했나?

사실 한국형 쇼핑몰하면 네이버스마트스토어를 필두로한 오픈마켓, 카페24, 식스샵, 고도샵 등 선택지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제 경우 모든 쉬운 선택지를 포기하고 직접 몰을 커스터마이징 한데는 크게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는 완벽한 내 쇼핑몰 운영을 위해서 입니다. 서버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오픈마켓의 경우 입점한 벤더는 플렛폼의 또 하나의 고객일 뿐 소유권을 주장 할 수 없죠. 다시 말해 쇼핑몰 운영에 있어 완벽한 컨트럴에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다는 말입니다.단적인 예로 내 쇼핑몰이라면 DB나 소스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하지만 오픈마켓은 철저히 불가합니다.

또한 플렛폼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패널티를 먹어 노출에 불이익이 따르기도 하죠.


두 번째는 마케팅 때문입니다.

물론 돈이 많은 업체라고 한다면 다수의 사용자가 몰려 있는 플렛폼에 유료 광고를 넣는 것이 훨씬 빠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도록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해오신분들의 의견에 따르면 광고로 성장한 업체의 경우 광고의존도가 점점 높아지는 로직의 불합리함을 호소하곤 합니다. 가뜩이나 경쟁으로 인해 객단가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규모가 적은 사업체가 상당한 광고비를 지불하면서 경쟁을 유지하기란 여간 쉬운일이 아닙니다.

또한 단순 광고보다 퍼스널 블랜딩, 스토리가 점점 중요해 지고 있는 시대에 지속적으로 마케팅 스토리를 전하기엔 블로그 성향이 강한 워드프레스가 훨씬 수월하다 판단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모든 게시물을 SNS나 이메일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전달 할 수 있으며 국내 쇼핑몰에서 활용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붙일 수 있으며, 약간의 html, css 기술을 갖고 있으면 거의 완벽한 한국형 쇼핑몰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뿐만아니라 SEO를 커스텀 셋팅할 수 있으므로 구글 검색엔진에선 훨씬 유리한 조건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확보한 이메일 주소를 통해 몇 만명 단위까지도 이메일 마켓팅을 수행할 수 있으며 트래킹이 가능해 어떤 사용자가 어디를 클릭했는지 위치까지 모두 파악이 가능해 2차 3차 마케팅을 위한 퍼포먼스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세번째는 샵기능의 확장때문입니다.

커스터머이징이 가능하다는 것은 입맛대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말이됩니다. 워드프레스의 대표적 E-commerce 엔진인 우커머스는 사용자유형별로 가격옵션을 별도로 설정한다거나 비공개몰을 운영한다거나 하는 하나의 쇼핑몰 안에 다양한 셋팅이 가능합니다.

왜 우커머스를 선택했나?

워드프레스와 우커머스는 사실 완전히 별개의 서비스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해 쇼핑몰을 운영한다고 할 때 대표적으로 국내의 코스모스팜, 망보드, 단비스토어 등을 활용할 수도 있고 해외툴로는 우커머스와 마젠토 등이 있답니다.

국내 E-commerce 툴은 사용이 간편하고 한국형에 직접적이지만 제대로 활용하려면 비용이 만만치 않아 카페24를 쓰는편이 낫다고 판단이 되며, 워드프레스안에 호환이 떨어지는 별개의 쇼핑몰 같은 이질감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마젠토는 우커머스에 밀려 국내에서 사용하기에는 부가적인 부대환경이 충분히 마련되지 않은 실정입니다.

우커머스는 제가 사용해본 결과 국내용으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으며 워드프레스와 최적화가 굉장히 잘 되어 있어서 일체감이 상당히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쇼핑몰(우커머스)로 할 수 있는 것들

이제 차례로 워드프레스 쇼핑몰로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채워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가능성들을 모두 열거하는 방식보다는 그대로 따라 할 수 있도록 제가 선택한 방법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에서는 목록만 열거하는 식으로 하며, 글이 하나씩 써질때마다 링크를 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