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워드프레스 우커머스로 한국형 쇼핑몰을 만들기 위한 필수 플러그인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여러차례 우커머스를 이용해 봤으나 이건 해외에서야 문제없겠으나 한국의 쇼핑몰 생태와는 UX(사용자경험)가 다르기 때문에 손을 좀 봐야 친숙함이 느껴집니다. 그대로 사용하면 이질적인 것이 사실입니다.

대표적으로 우커머스에는 ‘바로결제’가 없고, ‘배송추적’이 없습니다.

또한 Themeforest 같은곳에서 유료테마를 구입한 경우 우커머스의 페이지템플릿이 설치된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결제, 장바구니, 주문 등이 html로 작성된경우 모두 영문으로 나오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몇가지 커스터마이징을 한다면 꽤나 멋스러운 자사몰을 운용할 수 있으므로 충분히 노력을 들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국내에서 코스모스팜이나 그누커머스, 망보드 같은 곳에서 한국형 쇼핑몰로 제공하는 솔루션은 우커머스가 아닌 한국형 CMS 툴(영카트나 XE 스타일) 의 형식을 별도의 DB로 연동하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아래 소개한 플러그인들은 모두 작동확인 된 것들만 소개드리며, 비슷한 기능들의 플러그인들이 있지만 모든 것을 다 망라하기보단 비교적 사용이 간편한 것들 위주로, 그리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것들로 소개드림을 밝힙니다.

한국 PG사 연동 플러그인

1. PG ALL

PG ALL 은 결제 모듈은 물론 별점리뷰, 통계 등을 제공합니다.

별점리뷰의 경우 댓글과 병합되는 방식으로 유료테마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를 위해 커스터마이징 되지 않은 테마라면 기본적으로 편집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코스모스팜 페이 for 우커머스

아주 간단한 스니펫으로 우커머스의 코드들과 병합됩니다. 관리자단에 별도로 POST TYPE이 등록되지 않고 우커머스에 병합된 형태로 사용가능합니다. PG 연동 기능만 사용하시려면 추천드립니다.

바로 결제 플러그인

1. Quick Buy For Woocommerce

설치한다고 바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사용설정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우커머스와 병합되어 ‘우커머스 – Quick Buy’ 탭이 생성됩니다.

적용상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버튼의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튼에 Class 를 지정해 CSS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아래와 같이 만들어봤습니다.

2. Direct Checkout for WooCommerce

다이렉트 체크아웃도 퀵바이와 같은 기능의 플러그인이지만 전 사용해 보진 않았네요.

한국형 주소 플러그인

KOREA ADDRESS

다음 postcode 를 사용했었는데 수동으로 파라미터를 변경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찾아보니 아주 단순하면서도 훌륭한 Korea Address가 새로 등록되었더군요. 간단한 스니펫으로 별도의 설정화면은 없습니다. 바로 적용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배송정보 하나로 퉁치지만 우커머스는 기본적으로 청구주소와 배송주소를 구분합니다. 그리고 우커머스의 기본주소로 사용이되는 청구주소에는 우편번호 찾기 버튼이 없답니다. 편집을 원하신다면 아래 결제화면 필드 에디터 플러그인(checkout field Editor플러그인)을 함께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이미지의 ‘우편변호 찾기’ 버튼은 제가 수동으로 넣은 것이고 설치시에는 비워져 있었습니다. Edit 누르시고 Lable에 아래 코드 넣으시면 됩니다.

<input type="button" id="billing_postcode_search" value="우편번호 찾기" class="btn" onclick="openDaumPostcode2();" style="height: 40px;">

결제화면 필드 에디터 플러그인

Checkout Field Editor for WooCommerce

주문 화면에서 사용자가 입력해야 하는 필드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필수적이죠!!

외국사이트의 경우 성과 이름을 분리하고 우리와는 낯선 항목들이 꽤나 있습니다. 한국형에 맞는 필드들로만 추리고 추가해서 사용하시면 되고, 순서도 바꿀 수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 설명드렸듯 ‘우편번호찾기 버튼’이 안나온다면 이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버튼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배송조회 플러그인

WooShipping – Delivery

과거에는 PG관련 플러그인을 개발하고 무료로 배포한던 Planet8에서 만든 플러그인입니다. 플래닛8은 현재는 에이전트로만 활동하며 더이상 플러그인 개발은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배송조회 플러그인은 5년전에 업데이트가 멈췄지만 여전히 사용이 가능하네요.

관리자가 주문건에 대해 배송정보를 입력하면 송장번호가 사용자 페이지에 출력되고 밑줄 친 것과 같이 택배사 페이지로 연동되는 방식입니다.

번역 플러그인

Loco Translate

워드프레스의 언어파일은 PO 파일이며 이 파일을 MO파일로 컴파일 하는 방식입니다.

Loco Translate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안에 존재하는 모든 PO파일을 통합관리해줍니다.

테마/ 플러그인등 원하는 PO파일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아래 이미지와 같이 원하는 문자열을 찾아 한국어로 입력하면 됩니다.

너무 많은 플러그인 사용이 부담되고, 몇개만 번역하면 된다고 하시면 poedit 을 컴퓨터에 다운받아 각각의 PO파일을 편집하고 MO파일로 컴파일해 업로드 하시는 방식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다른건 몰라도 번역에 관련해선 플러그인을 쓰시는편이 이중작업을 안해도 되기 때문에 훨씬 편하긴 합니다.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한국형 쇼핑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플러그인을 모두 살펴봤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플러그인만으로 바로 한국형 쇼핑몰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한국형 쇼핑몰 플러그인을 판매하는 사이트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위에서 소개한 플러그인들의 일부를 수정하고 CSS 손봐서 판매하고 있는 겁니다.

굳이 돈을 들이지 않고 무료플러그인의 조합으로만 충분히 우커머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CSS는 손보셔야죠.

그건 유료로 사셔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워드프레스 한국형 쇼핑몰이라고 해서 게시판 위주의 한국형 CSM툴의 개량버전을 사용하시는건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우커머스는 워드프레스의 대표적인 E-Commerce툴로 워드프레스의 기본로직과 굉장히 잘 결합되어 있는만큼 범용성이 좋습니다. 이걸 버리고 별도 DB로 존재하는 다른 Commerce툴을 사용한다면 굳이 워드프레스를 쓸 이유자체가 없어져버린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