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가 우리나라 사용자들에게 익숙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를 쓰는 이유는 난이도 대비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이 무척이나 다양하고 자유롭다는 점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개성을 보여주고 싶은 자사몰이나 블로거들에게는 그야말로 딱이죠!!

오늘은 쇼핑몰을 워드프레스로 꾸밀때 피해야 할 사항(?) 아니 더 정확히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 한국형 쇼핑몰 서비스들의 단점

1. 워드프레스와 따로논다

대표적으로 CodeM 샵, 코스모스팜, 망보드, 보부상, 그누프레스, 단비스토어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서비스들이 모두 워드프레스 한국형 쇼핑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그누프레스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개발이 중단되었고, 모두 무료라는 면에서 예외로 두겠습니다.)

그 자체로는 너무나 훌륭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조금 자세히 들여다보면 워드프레스안에 완벽하게 녹아들었다기보다는 자신들의 별도 서비스를 마치 플러그인처럼 독립적으로 끼워넣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한마디로 액자처럼 두개의 사이트를 워드프레스라는 껍데기에 끼워놓은 느낌이에요.

이런 느낌을 지울 수 없는 이유는 디자인 이질성은 그렇다 치더라도 제공하는 서비스가 워드프레스와 따로노는 별도의 DB를 사용하고 심각한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자체에서는 검색도 되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럴거면 굳이 워드프레스를 왜 쓰지? 라는 생각이 들기까지 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그누프레스입니다.

지금은 더 이상 개발을 하지 않기 때문에 말하기가 좀 편하네요 ^^;;

그누프레스만 보더라도 워드프레스에 독립적으로 영카트를 끼워넣은 서비스죠. 때문에 뉴스레터등을 보낼 때, 그리고 편집기에서 그누프레스에서 사용한 DB로는 접근이 불가합니다. (물론 X고생하면 할 수야 있지만 우리가 그러려고 CMS툴을 쓰는건 아니잖아요.)

별도의 한국형 워드프레스 커머스 쓰시면 워드프레스 에디터에서 우커머스 설치시 제공되는 기능들 하나도 못씁니다.

뭐 당연한거지만요.. 그렇다고 위 커머스들에서 우커머스를 대체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주지 못해요.

추가적으로 만약 우커스와 연동되는 유료테마를 구입하셨다면 정말 호구되는겁니다.

위 사진은 theGem 테마에서 제공하는 우커머스 후크인데 몽땅 무용지물 되는거에요.

만약 한국형 워드프레스 커머스를 사용하실거면 유료테마 구입을 하지 마시고 디자인이 넘 맘에 드는 게 있다면 우커머스쪽 기능이 빠진걸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유일하게 단비스토어는 별도의 커머스를 제공하지 않고 우커머스와 연동되는 플러그인을 판매하기 때문에 그나마 워드프레스답게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2. 가격이 너~~무 비싸다

물론 가격은 언제나 상대적이니 이건 사람마다 생각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문제를 제기하는 건 플러그인 하나의 가격이 유료테마 가격보다 비싸니 하는 말입니다.

몇 개의 서비스 가격을 좀 볼께요.

이것저것하면 20-30정도는 훌쩍입니다. (플러그인 비용만요!)

단순히 비용이 문제가 아니라 워드프레스적이지 않으면서 가격도 비싸니 하는 말입니다.

워드프레스와 완벽히 호환이 되지 않으면서 이 비용을 낼거면 차라리 완벽한 한국형 쇼핑몰인 식스샵, 고도몰, 카페24, 영카트, 아미나 쓰는편이 훨씬 낫다고 봅니다.

랜딩페이지만 워드프레스만 쓰려고 한국형 커머스를 쓰는건 정말 아닌것 같아요!

또 말을 안할래야 안할수가 없는게…. 라이센스 관련입니다.

워드프레스관련으로 판매한다고 가격정책은 또 themeforest나 emvato 스타일로 1년 라이센스 비용입니다.

각 서비스별로 차이는 있으나 1년이 지나면 다운로드도 불가한 경우가 있습니다. 1년 라이센스인것을 알고 구매했으니 워드프레스 버전업에 맞춰 업데이트적용은 못받더라도 자기가 산 파일을 다운로드는 받을 수 있어야 하는데 몹시 아쉽습니다.

themeforest는 구매한 테마나 플러그인을 계속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심지어 계발이 계속되는한 최신버전으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정리

워드프레스 한국형 쇼핑몰을 꾸미실 거라면 큰 틀에서 결정하셔야 합니다.

  1. 우커머스를 사용할 것이냐?
  2. 랜딩페이지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되 별도의 한국형 커머스를 간편하게 사용할 것이냐?

우커머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명확한 한계가 존재함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가령 Mymail 이나 메일침프같은 강력한 이메일 마케팅 툴을 사용하고 싶어도 한국형 커머스 DB로 작성된 컨텐츠들은 활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유는 우커머스처럼 한국형 툴들이 워드프레스 구조에 충분히 녹아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저는 워드프레스로 한국형 쇼핑몰을 꾸미고 싶다면 우커머스와 병합되지 않는 형태의 서비스는 피할 것을 권합니다.

무료플러그인만으로도 우커머스를 사용하면서 한국형 쇼핑몰을 운용할 수 있으니 필요하신분은 아래 글을 봐주세요~